강의록 0524: 중세의 끝과 르네상스의 서막
중세 말기에서 르네상스 초기로
Petrarch(1304-1374)의 역사이론에서, “the ancient classical, Middle Ages(dark ages), Modern world. 용어로서의 “Renaissance”는 바사리Vassari의 인물전Vite(1550)에 최초로 등장
국제 고딕 양식과 르네상스로의 전환
Duccio(late 13-early 14)
3차원적 공간 묘사.
세부 디테일에 대한 집착
건축 공간에서 평면으로…
원근법은, 건축적 공간의 존재를 지시하거나 확인하는 수준. ? 즉 수학적 엄밀함이 발달하지 않았음.
지오토(Giotto di Bondone, 1267-1337)
가상적 창: 평면 사각형의 그림 패널이 등장
건축적 orientation도 그림 패널 안에서 가상적으로 재구성
마사치오(1401-1428): Brancassi Chapel&
로렌초 기베르티(1378-1455). Gates of Paradise . S. Giovanni, Florence c.1435.
--Jacob and Esau.
공간감의 묘사: 층층 중복되는 배경의 깊이감 + 높은 부조 인물들의 생동감
도나텔로, David. C. 1446-60 & Mary Magdalen. 1430-50s.
그리스적. (cf. Polykleitos, Doryphoros) ? Classic 시각의 완전한 부흥.
문제:
1. 왜 르네상스가 발달하게 되는가? 역사적 변화는 무엇이며, 어떤 사회적 변화가 있었는가? 중세로부터의 변화는 과연 어떻게 추적해야 할 것인가? 즉 무엇이 연결되었고 무엇이 단절되었는가?
2. 이 시기의 공간적 시각 변화는 특히 르네상스에 있어서 발달된 이론이다. 유클리드, 비트루비우스 등의 고대 그리스/로마 기하학을 직접 예술 이론으로 가져온 것이 이 시기가 최초이기 때문이다.
3. 클래식기의 단순한 이론적 부흥이 아니라는 점은 위의 사실에서 증명된다. 왜냐하면, 폴리클레이토스와 같은 클래식기의 이론은 “매우 심미적”일 뿐, 수학화된, 과학화된 미학/시각 이론이 아니기 때문이다.
4. 그렇다면, 르네상스 시기에 중요해진 시지각은 무엇을 뜻하는가? 르네상스 회화와 작품들이 환기시키는 공간의 존재는 무엇을 뜻하는가? 왜 시간적 narrative가 아니라, 공간적 localization이 중요해 지는가?
15-16세기 역사 개관
13세기까지: 중세는 인구 폭발기.
14세기 중엽: 흑사병
1430-85 알베르티 회화론
1445 구텐베르크 인쇄술
1452 합스부르크 왕조 시작
1453 100년 전쟁 종료
1469-92 메디치 통치 시작?자본 귀족
1492-98 콜럼부스 미국 발견?강력한 왕권
1517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교권 기반 세계관의 종료
1543 코페르니쿠스, 천체의 회전에 관하여 출판?과학적 세계의 탄생
1550 바사리, Vite 집필
서유럽 전반적 변화
- 왕권의 강화 ß 경제력과 경제 시스템(즉 은행: 메디치가)의 대두, 도시의 발달, 지방 자치적 발달
- 왕권 강화 ? 국가주의(nationalism)의 강화
- 장인조합(guild)를 통한 크라프트 발달
- 크고 작은 지역간/왕조간/호족간 분쟁
Limbourg Brothers(Herman, Paul, Johan), Tres Riches Heures(1413-16)
Duc de Berry의 커미션으로 제작. ?귀족의 금권력, 권력 증가.
세속적/일상적인 calendar. 종교적 삶이 아닌 세속적 세계의 시간과 절기를 표현.
종교적 내용 외에 추가된 일상생활에 대한 묘사. 일상생활은 곧 경험experience, 혹은 더 자세히는 empirical experience를 보여주는 것.
- 이런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플랑드르 및 북구 지방의 시각 스타일.
북구의 시각 스타일
Robert Campin, Merode Altar Piece. 1425-28.
(detail)
Hubert and Jan van Eyck. Crucifixion & Last Judgment. 1420-25.
얀 판 아이크의 초기작. Systematic use of atmospheric perspective.
Ghent Altar Piece.
공간 묘사의 치밀함 ? 인터네셔널 고딕의 전통과 세밀화법이란 북구적 시각의 융합.
Arnolfini 결혼식
사실적 묘사 (ex. 디테일링과 거울상 등)와 종교적 상징주의간의 상호작용과 융합.
세밀한 묘사와 고급 기법은 유화의 발달에 기인한 것으로 봄.
국제 고딕 혹은 후기 중세의 모티프가 남은점은 다음 그림인 수태 고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Duccio ?Campin ? van Eyck의 수태고지를 비교해볼 것)
Albrecht Duerer. Self-Portrait. 1500.
많은 자화상을 남김. 이러한 개인주의적 전환이 바로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핵심적 철학.
마르틴 루터의 열렬한 추종자였다고 알려져 있음
The Four Horsemen, c. 1497-98
고딕 후기적 양식. 작가의 서명? 작가의 자의식
Pieter Aertsen. “푸줏간” 1551.
정물에 대한 묘사. 일상적 장면속의 다양한 질감, 효과, 특징등, 그림을 그리는 행위속에서 종교적, 교육적 목적성이 배제된, 엄밀한 의미에서의 객관적 자연주의 등장
Pieter Bruegel the Elder. The Return of the Hunters. 1565.
풍속화 등장. 민화적 익살.
남유럽 내의 변화
- 상업의 발달 ? 피렌체 중심의 로렌초 데 메디치 가문의 성장
- 대학의 발달: 볼로냐, 파두아 (특히 의학, 물리학 발달)
- 피렌체 중심의 공화정부 발달
- 군사적으로는 용병 활용(스위스 용병-바티칸 수비)
- Cicero, Quintillian 등으로부터 고안된 “수사법”이 시대적 철학으로 변용 발달된 것으로 보임 (Petrarch, Boccaccio, Machiavelli 등의 인문학 저작. Pragmatic.)
르네상스의 두가지 기원(결론)
북유럽: 확장된 장인의 기술력 바탕으로 세속적, 즉물적, 자연주의적 화풍 발달
남유럽: 학문적 발달과 발맞추어
시각 이론의 집대성: 알베르티 회화론
perspective
개인적 시점에서의 perception, 나아가 개인적 worldview가 중요해진 것?
aerial perspective
linear/mathematic per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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