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2006-05-01

강의록 4월 5일

문제 제기

000 map byzantine

로마제국과 기독교 하의 중세 유럽을 어떻게 연결지울 것인가?

로마 제국은 어떻게 분화가 되었고 서유럽은 콘스탄티누스 이후 어떤 정치사회적 지형을 가지게 되는가?

로마 제국의 강력한 통치 이후, 과학기술과 이성이 잠든 암흑기dark ages” 도래했는가?

로마제국은 기독교로 전환했을까? 전환했어야만 하는가?

Iconoclasm 정체는 종교 철학과 다른 차원에서, 정치적 효과의 차원에서 어떻게 해석될 있을까? (Iconoclasm 통해 얻어진 효과는 무엇인가?)

Iconoclasm 이미지에 관한 철학으로 적용가능할 것인가?

연표

세가지 종교: 유대교Judaism, 기독교Christianity, 이슬람Islam.

유일신, 메시아사상, 신을 닮은 인간, 낙원의 도래, 성경을 통해 하느님의 목소리를 전달..

Muslim Muhammad Allah 메신저. 코란은 archangel 가브리엘을 통해 Muhammad 전수받은(610) 신의 목소리.

200 Constantine, early 4th C.

210 Arch of Constantine, 312-15 CE.

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전환: 313

콘스탄티노플로 수도 이전: 330

동서 로마제국 분열(로마제국/비잔틴 제국) 395

서로마제국 멸망 476

동로마제국 멸망 1453(Ottoman Turks)

Ravenna

400 Ravenna, 4-5세기

밀라노와 라베나의 융성

호노리우스는 수도를 밀라노로 이후 라벤나로 이동402

항구가 가깝고 군사적으로 유리한 지점

갈라 플라키디아는 425-440년간 섭정했던 여제

405 Mausoleum of Galla Placidia

410 Good Shepherd, Mausoleum of Galla Placidia, c. 425-26

420 Clerestory and dome, Baptistry of the Orthodox, Ravenna, early 5th C.

430 Dome

432 천사와 성인들, 494-519

435 San Vitale

440 San Vitale, c. 526-47

526 라벤나의 비숍 Ecclesius 위탁한 2개의 성당중 하나.

450 San Vitale

460 Empress Theodora and her attendants.

Iconoclasm

500 십자가 모자이크, 하기아 소피아

726 Leo III prohibits religious images. Brief restoration comes after 787 following the Second Council of Nicaea under Empress Irene. In 843 under empress Theodora victories the Iconophiles.

Direct influence: 1) imperial authority gets strength, when Islam suppressed the Empire; 2)Eastern Church and the papacy develops mutual tension, which eventually brought excommunication of Eastern patriarch in 1054. Catholic/Orthodox division.

510 책형과 성상파괴자, Chludov Psalter, c.850-875.

성상파괴를 우상숭배론에 입각해, 종교 철학의 내부 논의로 한정지을 수는 없음.

  1. What is icon? Relic과의 차이는?

relic

icon

symbol

real

imaginary

Symbolic

totem

fetish

idol

파롤

랑그

index

icon

symbol

sound

picture

  1. 동로마제국 전성기를 통해 기독교 미술은 해석적, 문자적(말씀적), 코드적, 개념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과학에 비교될만한 체계의 형성..) 이를 통해 상징의 지위가 높아지며, 기독교 세계관의 위계 체계와 그것이 현실적으로 구현되기 위한 현세의 위계체계를 뒷받침하는 종교로 정교하게 발전한 .
  2. iconoclash 입장: 아이콘의 파괴는 새로운 아이콘의 생성을 위한 과정이다. Icon 청로를 통해 구시대적인 철학이 쇄신되었고, 이슬람을 비롯한 다양한 외세의 침투로부터 내부적 결속을 다지는 것이 된다.

600 Virgin and Child, late 6th C.

610 Virgin and Child, c. 867

620 림뷔르흐 십자가 성유물용기 968-985

630 interior

필사본

700 마태오 복음, c.1050-1075.

베드로의 장모를 치료하는 예수

악마들린자들을 치료하는 예수, 유대인 구경꾼. 갈릴리해를 건너가는 예수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 성취

Witness 등장 ? 읽는 사람과 identify?

710 최후의 심판

예수, 성모, 세례자 요한, 6명의 사도.

케루빔과 세라핌: 천국

요한 묵시록의 천사들, 죽은자가 일어나며 무덤과 괴물들이 죽은자를 내어준다.

주교, 통치자, 속인남성, 여성 계층

강물같은 불길 : 시선을 안내하면서, 직접적으로 문구를 연상시킴.

불의 호수. 지옥의 하데스, 작은 검정 악마,

천국. 아브라함, 라자로, 테오토코스, 베드로(천국의 열쇠), 세라핌,영혼의 무게를 재는 천사와 그것을 방해하는 악마.

지옥 6 구역

성당 구조와 비슷함이 있는지?

720 테오도루스 시편

솔로몬을 위해 다윗이 시편

다윗이 말한다.

그는 양털에 내리는 비처럼 임하리니”: 신의 현시

노인 ? 양털 앞의 기드온. 놀람: 성모자의 현현.

, 수태고지.

동방박사 경배: 손의 가리킴과 이동의 방향을 따라 내러티브를 유도.

위의 선지자 이사야: 예언이 실현되었음.

크리스트교 심볼

900 크리스천 심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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