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2006-03-16

Introduction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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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코, 알타미라 동굴벽화(20)
image 1: Lascaux 동굴
image 2: Lascaux 동굴 개념도
image 3: Altamira 들소
image 4: Madeleine 들소
image 3&4는 “frame”과의 관계
image 5: Le Tuc d’Audoubert의 들소
“샤기컷”으로부터 두가지 단상:
디테일이 부여하는 생동감(animation)
특징에 대한 묘사는 특징에 대한 주목에 의하여 가능
image 6: Bird-Headed Man, Lascaux
새의 머리: 리얼리즘과 상상의 혼재
제의ritual적 성격의 발생
image 070: Lion-Human, Hohlenstein-Stadel
image 110-120: Figure of Man and Woman
추상화abstraction의 발생
image 130 Votive statues
위계적 질서의 가시화
크기, 의상
특히 유니폼화된 자세
즉, 거의 이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매우 고도로 발달된 사회적 system
image 140 함무라비 비석
사회적 system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기호 체계의 발달은 문자의 발명으로 귀결.
함무라비 비석에 나타난 내용의 예:
“부정과 사악함을 타파하고 힘있는 자가 약한자를 억누르지 못하게…”
사회적 위계질서의 보존(남여차별, 계층차별, 신분차별)
사형선고는 사원에서 도둑질, 노예 달아남을 도움, 혹은 군대내 불복종
물고문, 불고문: 간음(물), 모친의 아들 범함(불)

세가지 인간이 만든 image의 특징들(10)
imagination: 곰브리치-아리스토텔레스적
abstraction: 진중권-플라톤적
characterization
3번항목의 경우, 언어체계의 발생으로 볼 수 있을까?
여기서 생략되는 것: realism

비너스 혹은 Woman: 이미지에 나타난 여성성(15)
image 065: 춤추는 사람들
s-line, 주름치마와 옷감 묘사, 각선미, 블랙 실루엣, 헤어스타일…
육체적 특징에 의한 것이 아니라 헤어스타일, 의상, 동작의 특징 등 “간접적 여성성indirect feminity”에 의해 표현되고 있는 관능성
간접적 여성성은 2 및 3번으로 분류 가능할 것인가?
image 080: 빌렌도르프의 여인상
기억이미지의 재현
image 090 오스트라바 페트르코비치의 여인상
추상화?
image 100 브라상푸이의 여인상
abstraction, 기억 이미지, 관능성, secondary feature…

역사적 서술속에 나타난 두가지 어프로치(5)
Venus인가 Woman인가? Venus는 여성성에 대한 깊은 편견과 제의적 의식을 포함.
즉 풍요다산으로 표현했던 여인상들에 대한 해석은 역사적 해석에 녹아있는 비중립성을 드러냄
Jansen vs Stokstad: 역사는 절대 중립적일 수 없음을…

Primitive(15)
Mark Antliff와 Patricia Leighten의 요약
Primitive는 기본적으로 몰시간적timeless. 특히, 근대적 사고방식으로서, 자연의 불변성에 강하게 경도된 가치.
자연은 몰가치적, 중립적. 따라서 원시성은 인간의 본능을 대변한다는 믿음.
아이러니컬하게 역사의 비중립성, 즉 사관에 가치가 녹아있다는 사실의 한 예가 primitive(원시성)가 된다. 왜냐.
예컨데 여성성과 Primitive
Image150, 160: Gauguin 원시성을 표현하는 여성
Image 170, 180, 190: Sartjee Bartman
Image 200: Man Ray
무의식과 Primitive
반면, 왜 이러한 역사관이 매력을 끄는가? 그것은 플라토닉한 믿음 때문.

Aby Warburg, Pueblo Indians(15)
Images 210,220,230
Aby Warburg는 사적 방법론의 대안이 될 수 있을것임.
“물의 고갈은 마술적 인습의 원인이 되었다. … 갈수는 마술과 기도를 가르쳐준다.”
물 = material 마술=paganism 기도=religion
images 240-244
아메리칸 인디언 ? 그리스 신화 ? Christianity ? school boy’s drawing
images
mnemosyne (library)

몇가지 단어(15)
Totem: Objiwa 부족(5대호 연안)의 “ototeman” he is relative of mine
사회적 상징물, 부족성, 단합성
패티시: private object
facticus (manufacturing) ? feiti?o (witchcraft) ? fetisso ? fetish
“materiality” ? Marxian fetish
Idol: collective projection of power

Life of Forms: 형식주의적 예술방법론 소개(15)
앙리 포시옹
예술작품이 포함하는 것: 물질과 정신, 형태(form)와 내용
하나의 예술작품이 만들어지는 환경적 요인 즉 예술 작품의 “세계” 안에서, 형태는 스스로 변화하는 “생명life”이다.
즉, 형태는 단지 그안에 든 내용을 “텅 비게” 만들 뿐만 아니라, 반대로, 내용을 꽉 차게 일구기도 한다.
예컨데 서예. 글씨 자체는 뜻을 가진 것이지만, 그 형태를 통해 완성됨
음악으로 본다면, 내용으로부터 형식까지에 다음과 같은 스펙트럼이 가능할 것: 산문(all meaning) ? 시(운율)-랩(강한 리듬과 하모니)-다다이스트 음향시(all sounds)
예술작품의 “세계”라 할 때, 그것 역시 공간적인 개념에 가까움. 예술 작품이 차지하는 주어진 공간.
즉, 예술의 form은 metamorphose하는데, 그 “틀”거리 속에서 그렇게 된다.
틀과 재료로 이루어진 세계, 그 안에서 형태가 살아간다.
Meaning을 습득하기 위해, form은 “torture”당한다.
예술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변형metamorphosis은 archaic 시기에 일어나서 classic/academic화되어 고착된다. (Romanesque와 Gothic)
image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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